분석이라 함은 정확한 세부적 기술을 통한 현미경적 분석을 의미한다. 작가에게 요청되는 과학자의 객관성과 비개성적이다. 가장 흔히 이용되는 유추는 인간의 마음을 해부하는 작가와, 인간의 유체를 해부하는 의사의 그것이다.
문학 비평에서의 자연주의는 세 가지 의미로 쓰인다. 첫째는 자연의
- 헨리 프레드릭 아미엘(스위스 철학자,문학가:1821~1881)
* 질투는 천 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. 그러나 한 가지도 올바로 보지 못한다. - <탈무드>
* 기도는 평화의 전주(前奏)며 능력의 서언(序言)이요, 목적의 서사(序詞)며 완성의 통로다.
- 피에르 아벨라르(프랑스 신학자:1079~1142)
* 참된 신념을 위하
자연주의 = 과학주의]의 등식으로 요약하는 것을 가능케 해주는 이 정의에 어떤 작가가 실제적으로 해당 될 수 있을 것인가? 그러나 그 당시의 작가들의 문학 작품을 분석해 볼 때 과학적 원칙을 의식적으로 문학이론과 창작에 적용한 작가의 예로서는 오직 에밀졸라 한 사람만 남는다. 따라서 [리얼리
자연주의 잡지로 보았던 반면, 기고자는 그 잡지를 사실주의 잡지로 보고 있었다.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. 첫째, 독일의 문학적 전통에서 자연주의가 예술적으로 가치가 없는 양식으로 파악되고 있었다는 점, 둘째 1880년대 소위 젊은 자연주의자들이 그들의 운동을 문학적으로 뿐 아니라
배경
이 작품은 3.1운동 직후의 여름이라는 시점과 무더운 감옥 이라는 공간적 배경을 선택하고 있다. 여름이라는 계절적 배경은 감옥생활의 비참함을 더욱 가중 시키고 나아가서 일어날 사건의 심리적 바탕이 되는데 한 역할을 한다. 3.1운동과 감옥이라는 배경은 감옥이 한반도 일 수도 있다는 것과